정보위치/주변이용후기
과학도시 대전탐방-화폐박물관
0.0 / 0개
대전 유성구 과학로 80-67 (가정동, 한국조폐공사)
여행, 추천여행
042-870-1200

매일 09:30 ~ 17:50 | 매주 월요일 휴관

주차
남/녀 화장실 구분

동전 나와라 뚝딱! 지폐 나와라 뚝딱!화폐박물관

 최초의 화폐는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또 동전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한국조폐공사가 운영하는 화폐박물관에 오시면 모든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화폐전문 박물관으로 2층 규모 4개 전시관에 무려 4,000여 점의 화폐 자료가 전시돼 있답니다. 조개껍질 등 고대 물품화폐부터 현존하는 최초의 주화로 알려진 ‘건원중보’, 고종 때 만들어진 ‘대동은전’ 등 근·현대 화폐까지 여러 전시물을 감상하며 화폐의 역사를 접할 수 있습니다.


1층 주화역사관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조폐기관 ‘경성 전환국’에서 사용했던 근대 주화 압인기가 있는데요. 이 기구로 금화, 은화, 적(赤)동화 등 근대 주화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전시관 옆 체험관에 마련된 압인체험기를 통해 직접 조작도 해볼 수 있어요. 안내데스크에서 책갈피 재료를 구입해 압인체험기에 넣고 찍으면, 책갈피에 동전 모양을 새길 수 있답니다.

 


2층 위조방지홍보관에선 우리 돈에 숨겨진 위조방지요소와 세계 여러 나라의 위조방지요소를 알 수 있습니다. 전시실 중앙에는 내 돈이 진짜인지 확인해 볼 수 있는 체험기기가 전시돼 있어요. 혹시라도 내 돈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궁금하다면 기기를 통해 직접 확인해보면 되겠죠?

 


야외에는 소원을 이뤄주는 작은 연못이 있는데요. 동전을 던져 중앙에 놓인 상평통보에 넣으면 됩니다. 쉽지 않으니 집중해서 잘 던지셔야 해요. 참, 이렇게 모인 동전은 불우이웃 돕기에 사용된답니다. 재미도 얻고 보람도 얻는 유익한 체험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