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공원, 효문화마을, 효문화진흥원. 이 세 곳과 함께 효월드를 이루고 있는 족보박물관은 족보의 체계와 역사를 비롯해 전통문화와 가족생활사와 관련된 다양한 유물이 전시돼 있답니다. 족보박물관을 시작으로 효월드의 구석구석을 소개해드릴게요.
족보박물관은 5개의 상설전시실과 1개의 특별전시실로 운영됩니다. ‘족보의 체계’라는 테마로 성씨의 탄생 및 본관의 내력을 볼 수 있는 1전시실부터, ‘족보의 간행’, ‘족보의 역사’, ‘족보의 세계’가 2~4전시실에 거쳐 준비되고요. 5전시실에서는 친척 촌수 계산하기와 조선시대 관직과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승경도놀이 체험을 해볼 수 있답니다.
뿌리공원에는 이곳만의 독특한 조형물이 244점이나 있답니다. 조형물은 각 성씨의 시조와 유래 등의 내용을 담아 조각가를 통해 제작되었다고 하네요. 뿌리공원 홈페이지에 가보시면 어떤 성씨들의 조형물이 설치되어있는 지 미리 확인하실 수 있어요.
문의전화: 042-221-1905
운영시간: 족보박물관 10:00~17: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1.1, 설·추석 당일)
효문화진흥원은 효사상이 시대별로 어떻게 변했는지, 효를 표현한 조형물이나 영화, 문학, 미술작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 수 있답니다. 또한 모형 배를 타고 인당수로 가는 효녀 심청이 되어볼 수 있는 효공감실이나, 직접 효행신문을 만들 수 있는 효실천실은 재밌고 유익한 시간을 만들어 줄 거예요.